2004 보건교육정보자료실 운영 및 평가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국민건강증진법 제14조에 의거 한국보건사회연구원내 건강증진개발센터에서 보건교육정보ㆍ자료를 수집ㆍ평가하고 각종 보건교육자료의 개발 및 보건교육홍보사업을 실시함.

- 국민건강증진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건강증진개발센터내의 오프라인 건강증진전시관 운영과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보다 나은 보건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광범위하게 유통되고 있는 보건교육정보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보건교육전자도서관(http://healthcenter.kihasa.re.kr)을 동시에 운영하기 위한 목적임.

- 기 구축된 건강증진전시관의 유지, 보완, 운영을 통해 유관단체에 건강증진사업의 모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오프라인상에서는 건강증진 전시관 견학 및 보건교육 담당자 교육ㆍ훈련, 보건교육 자료수집 및 배부ㆍ홍보를 실시하며, 온라인상에서는 전자도서관을 운영함으로써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중앙단위에서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프로그램을 통합?관리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건강증진 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 보건교육정보자료실 운영

ㆍ 메인화면을 비롯하여, 각 세부 메뉴별 화면 및 내용보강, 전자도서관 자료 신청 기능을 개선하여 운영하고 보건교육정보자료실을 운영하는 건강증진개발센터의 1999년도부터의 각종 수행 사업 및 교육자료 개발내용의 전문파일 제공 서비스를 확대, 구축함.

ㆍ 한달 평균 방문건수 28.1건, 방문자수 93명으로 총 방문건수 310건, 방문자수 1,024명임

ㆍ 총 86건의 기자재 대여가 이루어졌으며, 흡연에 관한 자료가 47.7%로 가장 활발히 대여되었고, 음주 24%, 기타 건강에 관한 자료가 13%로 나타남.

- 보건교육기술지원

ㆍ 2004년 5월 금연지도자 교육을 실시하여 총 151명의 보건소 건강증진 담당자가 교육에 참여하였고, 2004년 10월 금연상담사 교육을 실시하여 총 28명의 보건소 금연상담사가 교육에 참여하였으며, 2004년 10월 청소년 금연교육 및 성교육을 실시하여 총 91명의 고등학교 남학생이 교육에 참여하여 시설이나 교육과정 교육내용 평가에서 대부분 75%이상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여 만족함을 나타냈으며 차후 금연사업 수행 도움여부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