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정보의 효율적ㆍ지속적인 수집ㆍ관리 및 제공방안 마련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환경을 추구하기 위하여, 의약품안전정보를 효율적이고 지속적이며 체계적으로 수집, 가공, 제공하기 위한 의약품안전정보 관리체계 방안을 마련하며 - 이러한 의약품안전정보 관리를 전담할 주체로써 ‘의약품정보원(가칭)’ 설립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주요연구내용 - 국내 의약품안전관리업무 중 의약품의 안전성 등과 관련있는 시판전단계의 허가심사업무, 시판후단계의 신약등재심사업무, 의약품재평가업무, 부작용모니터링업무 등과 각 업무에서의 정보관리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음. - 대한약학정보화재단 숙명여자대학교 의약정보연구소 등 대표적인 관련 민간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의약품안전정보 종류와 특성 등을 파악하여 이에 공공에서 관리가 필요한 의약품안전정보를 선별하고 공공과 민간의 역할설정 등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 일본, 미국, WHO 등의 관련업무 및 정보관리현황을 분석하여 공공에서 관리가 필요한 의약품안전정보를 선별하고 의약품안전관리에 필요한 업무 등을 도출해내고자 하였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특허정보원 등 타 부처 관련정보센터의 설립배경, 설립목적, 운영현황 등을 분석하여 의약품안전정보관리 전담기관의 설립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마련하였음. - 현황분석결과 및 시사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의약품안전관리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대상 의약품안전 필요정보를 선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수집, 처리, 제공방안을 제시하였음. - 우리나라 의약품안전정보관리를 전담할 기구인 ‘의약품정보센터(가칭)’ 설립의 필요성, 형태 및 역할, 유형 및 조직 등을 제시하였음. ▣ 기대효과 - 의약품 안전성관련 정보관리를 통하여 최신의 정확하고, 신뢰성있는 의약정보를 제공하여 알권리 욕구를 충족하고,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의사결정지원정보를 제공하여 의약품안전관리 정책수립에 기여하며, 의약정보관리에 있어 전담기관과 정부(식약청), 공공과 민간의 역할 재정립을 기대함. - 의약품안전정보 관리의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근거자료로 활용하고, 의약품정보원의 설립타당성을 부여하며, 의약품정보원의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설계서로 활용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