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향정신성 유해약물 중독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연구

▣ 주요내용

- 청소년 약물중독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약물중독의 원인을 모형화 시킨 기존의 연구들을 고찰하고 청소년 약물 중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제시해 주는 시사점을 고찰함.

-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보호위원회의 “2002년도 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청소년 약물 남용의 현황과 약물을 남용하는 청소년의 특성을 분석함.

- 미국 Substance Abuse and Mental Health Services Administration (SAMHSA)와 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 (NIDA)가 제공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중 대표적인 것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내용과 효과성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함.

- 국내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에서 수행하고 있는 청소년 약물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을 Institute of Medicine 이 제시한 프로그램 분류 체계에 따라 구분하여 검토함.

- 국내외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여 국내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한계점과 개선책을 모색하고 향후 국내 청소년 약물 중독 프로그램이 도입할 필요가 있는 몇 가지 프로그램 모형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