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건강증진체계 확립을 위한 학생, 근로자, 여성, 농어민 등 전국민대상 종합적 보건프로그램 개발

- 제1세부과제: 국민건강증진 추진체계(인프라) 구축방안

ㆍ ‘헬스플랜 2010’ 추진을 위한 건강증진 인프라 구축방안 o 국민건강증진법의 개정과 ‘헬스플랜 2010’의 명칭 변경 등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종합대책을 재설정함.

o 국가차원의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기술지원센터를 설립하여 건강증진사업의 기능을 강화하고 광역자치단체의 역량 및 보건소의 건강증진사업 추진체계를 강화함.

o 예산의 확보 및 효율적 배분을 위한 건강증진사업의 evidence를 확보토록 하며 이의 구체적인 사업의 일환으로 각급행정단위별 건강증진 계획서를 작성하여 사업방향 설정 및 추진평가에 활용토록 함.

o 새로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평가를 위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24시간 건강정보 제공을 위한 한국형 NHS Direct인 Health Help-Line 체계를 구축함.

- 국민보건교육 개선과 전 국민 운동화 방안 o 사회마케팅이론을 도입하고 건강증진사업 관련자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건강생활실천협의회의 역할을 강화함.

o 보건교육자료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며 효과적인 건강증진 캠페인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참여를 유도하며 대상자별 건강증진사업을 개발토록 함.

ㆍ 건강증진사업평가 방안 o 국가단위에서의 평가조직을 신설하고, 평가전문가를 양성하며,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지속적인 실시 및 광역자치단체 차원의 건강증진평가활동을 강화함.

ㆍ 보건교육사업의 질 보장방안 o 보건교육사업 내용의 질 보장에 대한 방안으로 건강증진사업재단 산하에 보건교육 evidence 팀을 구성하고, 보건교육 질 관리 프로그램을 건강증진사업 평가항목에 포함시킴.

- 제2세부과제: 학생, 근로자, 여성, 농어민 등 전국민대상 종합적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

ㆍ 지역주민 대상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살리고 지역사회 활동을 강화하고 개인의 기술을 개발하고, 개인에게 역량을 부여하는데 치중한 건강증진법의 사업과 병행하여 건강한 공공정책을 세우고 건강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보건개발을 위한 투자를 촉진함. 또한, 지원적 환경을 창출하는 방향으로의 재설정을 제안함.

ㆍ 근로자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은 체계적인 자료 조사를 활용하여 맞춤식 건강증진사업이 요구되며, 보건소 단위 건강증진 프로그램과의 교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함.

ㆍ 학생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은 학교보건업무의 주관부처인 교육인적자원부와 국민건강증진사업의 주체인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증진사업을 위한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야 하며, 시, 군, 구 단위로 네트워킹을 통한 학교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교육구청 단위로 개발되어야 하며, 기존 보건교사를 학교 건강증진 담당 전문인력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