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2004년 장애인정보화교육기관 평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변용찬
dc.contributor.author윤상용
dc.contributor.author김성희
dc.contributor.author박성민
dc.contributor.author최미영
dc.contributor.author이연희
dc.date.accessioned2010-11-09T02:22:42Z
dc.date.available2010-11-09T02:22:42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968
dc.description.abstract주요내용 - 전국에 산재해 있는 장애인 정보화교육기관에 대해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평가를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에 기초하여 우수 교육사업 기관을 선정하였음. - 장애인 정보화교육기관 평가지표는 교육과정 및 관리, 교육인력, 교육환경 및 기자재, 교육실적, 사후관리, 평가위원점수로 구성되며, 평가내용 확인을 위한 기본현황을 작성하도록 하였음. - 평가과정은 각 평가대상기관이 자체평가를 실시한 후, 평가팀이 직접 평가대상기관을 방문하여 현장평가를 실시하였음. 평가범위는 정보통신부의 정보화촉진기금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장애인 정보화교육사업에 한하며, 자부담 혹은 외부지원으로 운영되는 정보화교육 실적은 제외하였음. 평가기간은 각 수행기관의 수행실적을 충분히 평가하기 위해 최소한 평가를 받는 기간을 1년으로 해야 할 필요성에 따라 2003년 1월 1일부터 2003년 12월 31일까지로 하였음. - 평가결과는 시각장애인 교육기관, 청각장애인 교육기관, 지체 및 기타장애인을 교육하는 복지관, 지체 및 기타 장애인을 교육하는 단체를 비교분석하였음. ㆍ 이를 평가지표영역별로 살펴보면, 교육과정 및 관리는 지체 및 기타장애인-단체와 복지관이, 교육인력, 교육환경 및 기자재, 사후관리, 평가위원 5점은 지체 및 기타장애인-복지관이, 교육실적은 청각장애인기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교육실적은 기관유형별로 계량화하여 단순 비교하는 것에 무리가 따른다고 볼 때, 실적 이외의 교육과정 관리 및 교육생 사후관리 등에 있어서 시각?청각장애인기관과 지체 및 기타장애인-단체에서는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장애인 정보화교육은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사료되지만, 장애인 정보화 격차 해소를 위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정보화 교육사업이 더욱 발전되어야 함. 이번 장애인 정보화 사업 평가를 통하여 교육기관의 질 향상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장애인이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장애인 정보격차가 해소되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함. ㆍ 이를 위해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장애인 인식개선, 장애인 정보화 교육 사업, 장애인 정보화 관련 특수 기기 개발 사업 등이 활성화되어 장애인도 정보화사회의 결실을 함께 누릴 수 있어야 할 것임.
dc.formatapplication/pdf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한국정보문화진흥원
dc.title2004년 장애인정보화교육기관 평가
dc.typeBook
dc.type.localReport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성희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변용찬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연희
dc.type.other정책보고서
dc.identifier.localId정책보고서 2004-30
dc.subject.kihasa장애인 복지
KIHASA 주제 분류
사회서비스 > 장애인 복지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다운로드 파일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