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의 하위법령연구

▣ 주요연구내용

- 본 연구에서는 차별 영역에 대한 현실파악과 장차법 관련 외국법령의 검토를 통해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구체적인 하위법령을 마련하고자 함.

- 한국의 장차법은 고용, 공공기관의 서비스제공, 민간의 일부 시설과 서비스 그리고 전기통신만을 대상으로 하여 적용 범위를 한정하는 외국법과는 달리, 거의 모든 생활영역을 규정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그 처벌조항 또한 법령 전 영역의 조항에 적용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큰 차이가 있음.

- 장애인에 대한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면서 동시에 사용자, 시설주, 사업자 등의 과도한 부담 등 불가피한 면을 고려하여, 장애인의 권리보장이라는 적극적 측면과 사용자, 시설주, 사업자 등에 대한 의무부여라는 소극적 측면사이에서의 적절한 균형 모색이 필요함.

- 장차법 실행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법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벌칙조항 마련의 근거와 내용에 대해 범사회적 이해를 높여야 하고, 장애인과 시설주, 사업자 등 편의제공의 주체와 편의향유의 주체들의 상이한 입장과 관련하여 적절한 균형모색이 이루어 져야하며, 법이 시행됨에 따라 곧바로 적용될 수밖에 없는 조항들을 개정하여 단계적 시행과 적용이 가능하도록 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