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빈곤율 완화를 위한 노인복지지출과 정책과제 = Policy Issue of Elderly Welfare Spending for Alleviating the Elderly Poverty Rate
DC Field | Val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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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오미애 |
dc.date.accessioned | 2013-02-25T06:21:45Z |
dc.date.available | 2013-02-25T06:21:45Z |
dc.date.issued | 2013-02-01 |
dc.identifier.issn | 1226-3648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9653 |
dc.identifier.uri | http://dx.doi.org/10.23062/2013.02.4 |
dc.description.abstract | 저출산·고령화 사회로 바뀌면서 노인수의 증가와 그에 따른 사회 전반적인 이슈가 큰 화제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화에 초점을 맞추어 노인빈곤율과 노인복지지출을 분석하고 이 둘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노인복지지출 자료와 관련하여서는 SOCX(Social Expenditure database: 공공사회복지지출) 데이터를, 노인빈곤율 자료와 관련하여서는 OECD(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경제협력개발기구)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데이터 분석과정에서 상관분석, 주성분 분석 및 군집분석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노인빈곤율 완화를 위해서 노인복지지출의 현금 지원 확대는 필수적이고 노인복지지출의 서비스 지원 부분에서는 제도적 확충이 요구되며 이용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아울러 독거노인을 위한 다차원적이고 집중적인 정책적 대안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고령화와 관련된 추정 가능한 세부적인 사회보장 지표를 개발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2. 노인복지지출과 노인빈곤율 특성 3. 노인빈곤율과 노인복지지출의 관계 4. 정책적 함의 |
dc.format | application/pdf |
dc.format.extent | 11 |
dc.language | kor |
dc.publisher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c.publisher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
dc.title | 노인빈곤율 완화를 위한 노인복지지출과 정책과제 |
dc.title.alternative | Policy Issue of Elderly Welfare Spending for Alleviating the Elderly Poverty Rate |
dc.type | Article |
dc.type.local | Article(Series) |
dc.subject.keyword | 노인빈곤율 |
dc.subject.keyword | 노인 |
dc.subject.keyword | 복지지출 |
dc.subject.keyword | 빈곤율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오미애 |
dc.identifier.doi | 10.23062/2013.02.4 |
dc.citation.title | 보건복지포럼 |
dc.citation.title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
dc.citation.volume | 2013 |
dc.citation.volume | 196 |
dc.citation.number | 2 |
dc.citation.startPage | 25 |
dc.citation.endPage | 35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보건복지포럼 2013년 2월 통권 제196호, pp.25-35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13.2 No.196, pp.25-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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