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최저생계비 추정 및 계측방식에 관한 연구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04년 최저생계비 계측에 앞서 최저생계비 계측방식 결정 및 가구특성별 차등 반영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매년 반복되는 비계측년도 최저생계비의 추정방식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이에 기초하여 2004년 최저생계비 추정함.

- 지난 1999년 계측된 최저생계비와 그 동안의 비계측연도 추정결과를 바탕으로 2004년도 최저생계비를 추정하고 있음.

- 다양한 비계측연도 최저생계비 추정모형을 검토하여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최저생계비를 추정하였으며, 2004년 한 해 동안 적용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수급자 선정 및 급여기준으로서 최저생계비 활용방안에 대해 제안하고 있음.

ㆍ 특히, 2004년도는 지난 1988년 최저생계비 계측 이후 네 번째 맞이하는 계측연도이기 때문에, 금년에 계측될 모형이 개발되어야 함. 본 연구가 다양한 계측방식을 검토하여 합리적인 계측모형을 제시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