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어린이 건강센터 모형개발

Development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Center Model

▣ 주요연구내용 - 평생 건강증진을 위한 기반 마련을 위해 가임기의 여성과 건강습관 형성시기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자발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센터 모형을 개발하여 지역 거점 건강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모색 - 여성과 어린이의 건강증진을 위한 근거중심의 필요 서비스 규명 - 성남시지역 거주 모성의 건강서비스(교육 및 관리) 요구도 및 보육시설의 어린이 건강서비스 필요도 파악 - 싱가포르 및 일본의 여성과 어린이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내용 및 서비스 전달방식 파악 - 가칭「여성과 어린이 건강센터」이용대상별, 건강관리 프로그램 내용별 수요 추계 - 여성과 어린이 건강 지식 습득 및 건강실천 행위 제고를 위한 효과적ㆍ효율적 시설공간 설치와 규모 산정 - 수요에 부응한 지역사회 거점 여성과 어린이 건강지원센터 운영을 위한 운영 전략 수립 ▣ 보고서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