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장묘시설 중ㆍ장기 수급계획 연구

주요내용

- 본 연구의 이론적인 연구틀을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을 고찰하는 한편, 그로부터 제기되는 시사점들도 함께 제시하였음. 이는 본 연구에서 도출하는 장사시설에 대한 중장기 수급계획 방안에 따라, 부족이 예상되는 장사시설을 새로이 공급할 경우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례를 시사점과 함께 제시함.

- 연천군 장사시설의 공급 측면의 분석을 실시하였음. 연천군 관내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각종 장사시설들을 직접 현장 방문하여, 실태를 구체적으로 조사ㆍ분석하였고 또한 연천군청에서 기 작성한 행정자료를 이용하여, 공급량뿐만 아니라 이용현황 및 설치환경을 면밀히 분석하였음.

- 본 연구에서 실시한 장사관련 연천군 주민의식조사 결과와 공급분석 결과 등을 종합하여, 향후 30년 기간을 대상으로 장사시설 수요를 추계하였음.

- 수급추계 결과를 토대로 연천군 중장기 장사시설 수급계획을 도출하였으며, 수급계획은 장사시설 성격별, 장사시설 설치 및 이용 주체별 그리고 장사시설 설치단위별로 구분하여 도출하였음.

ㆍ 시설 유형별로 향후 수급을 파악하여, 부족이 예상되는 장사시설에 대해서 공급방향을 제시하고, 공급이 과잉될 것으로 추계되는 장사시설에 대한 향후 정책방향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