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급여비 지불체계 개편방안

▣ 주요연구내용 - 지불제도 개편의 로드맵을 제시 - DRG 수가에 대한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 - 단골의사제 도입시 인두당 수가를 실증자료를 가지고 제시 - 행위수가의 유형별 계약제 도입에 따른 행위수가제의 진료비 총액계약제로의 발전 로드맵을 제시 - 미국의 관리의료(managed care)방식의 지불체계에 대한 평가와 우리나라의 적용가능성을 제시 ▣ 보고서의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