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터넷 건강정보 관리체계 개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그간의 국내 인터넷건강정보 관련정책 확립을 위한 연구결과를 정리해보고, 관련 공공사이트에 대한 실제 전문가평가와 유해건강정보에 대한 사례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향후 인터넷건강정보 관련사이트에 대한 일반정보 및 전문가평가정보 획득방안 및 관리방안과 아울러 인터넷건강정보 관리체계 수립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및 기본틀을 마련하고자 함.

▣ 주요내용

- 건강관련 공공사이트에 대한 일반현황 조사를 위하여 21개의 건강포탈사이트, 242개의 보건소사이트, 43개의 종합전문요양기관 사이트, 201개의 관련기관 및 단체사이트를 선정함.

- 공공관련사이트 중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18개의 건강포탈사이트, 60개의 보건소사이트, 35개의 종합전문요양기관사이트, 16개의 관련기관 및 단체사이트 등 총 129개의 사이트에 대해 전문가평가를 실시함.

- 전문가평가항목은 과학적 건전성, 유해성, 유익성, 균형성, 상업성, 진단과 치료의 이득과 위험 등으로 구성됨.

- 인터넷상의 잘못된 건강정보 및 서비스로 인한 피해사례 조사를 위하여 약 2달간 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 녹색소비자연대 홈페이지에 공지하였으며, 건강길라잡이 웹진, 녹색소비자연대의 웹진을 통해 각각의 회원에게 이메일로 공지한 결과, 조사기간동안 6건이 접수되었으나 내용검토결과, 피해사례로 적절치 못한 것으로 판명됨.

- 이러한 인터넷상의 건강정보에 대한 관리를 위해서는 인터넷자율규제방안에 따라 내용선별제 구축, 건강정보 생산 및 제공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인터넷핫라인 설치, 정보제공자 및 사용자를 위한 교육 및 홍보 등을 제안하고자 함.

▣ 기대효과

- 본 연구결과, 국내 인터넷정책에 있어 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제반여건을 마련하여 국내 인터넷건강정보에 대한 정확성, 신뢰성에 기반한 인터넷건강정보의 생산, 제공, 유통, 활용에 대한 환경을 마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