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이식정보 서비스극대화 방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장기이식 관련기관간 정보전달체계 및 공유의 미흡뿐 아니라 이식대기자와 기증자의 정보가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되고 있지 않은 실정임.

- 장기이식과 관련된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형태로, 필요한 때에, 가장 효율적,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장기이식관리센터의 정보인프라 및 장기이식정보를 구축함에 있어서 정보의 조직적인 입수 및 관리, 제공 등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우리나라 및 영국의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의 역할, 기능, 예산, 정보시스템의 종류 및 현황, 데이터베이스 구조, 데이터베이스 항목 등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 장기이식정보의 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개선사항 도출

- 장기이식정보시스템의 사용실태와 의료기관간 정보연계현황 파악과, KONOS 홈페이지의 사용실태 및 활용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장기이식정보 사용자측면의 요구도 분석 및 정보사용실태 분석을 통해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사항들을 제시함.

▣ 기대효과

- 정보인프라 및 자료수집체계 등 제시된 개선방안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완벽한 장기이식정보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될 것이며, 이는 향후 장기이식과 관련된 국가통계 생산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