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금연포털사이트 운영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국민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선진 각국의 ‘금연정책’은 날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 국민건강증진법 제정이후 강력한 금연정책의 시행하고, 금연확산을 위해 노력중에 있음.

- 이에 흡연 예방 및 금연 유도를 위한 국가적인 프로그램 마련이 요구되어 2001년 ‘금연포털사이트 구축운영’ 제1차년도 사업(2001. 7.~12.)으로 금연포털사이트 ‘금연길라잡이(http://nosmokeguide.or. kr)’를 개발하여 2002년 1월부터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중임.

- 본 사업은 금연포털사이트 구축운영 제3차년도 사업(2003. 1~2003. 12.)으로 제1, 2차년도 사업에 이어 구축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며 제공정보의 확대ㆍ개편 및 효율적인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둠.

- 금연포털사이트 구축의 목적은 건강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금연교육을 수행하고, 대상자 계층별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한 폭넓고 상세한 정보 제공 및 자가진단, 금연교실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함.

- 만남의 장을 통하여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실천지향적 생활환경을 조성함.

- 해외선진정책 및 관련통계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연구 및 정책결정을 지원함.

▣ 기대효과

- 흡연의 피해, 흡연문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흡연을 용인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일소시키고 정부의 금연 정책 및 관련 기관ㆍ단체의 금연사업을 홍보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등 금연에 대한 전 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청소년층의 흡연 예방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