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빈곤의 현황과 과제 = Current Situation of Asset Poverty and It’s Policy Implication

초록

자산은 빈곤예방과 빈곤탈출을 용이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저축과 자산 축적을 통해 스스로의 미래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한다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따라서 저소득계층의 실효성 있는 탈빈곤정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그 동안 실행해 온 소득보장 위주의 복지정책과 더불어 사회투자정책과 자산형성지원제도 등도 우리사회에 점진적으로 도입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