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지출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2차년도) : 사회서비스산업의 산업활성화 방안 연구

⧠ 사회서비스는 다양하게 구분하여 정의(강혜규, 2007) ○ 내용적으로는 사회복지서비스, 보건의료서비스, 교육서비스, 문화예 술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음 ○ 기능적으로는 생활보장서비스, 정신보건서비스, 인적자본서비스, 사 회자본서비스, 일자리서비스, 일반행정서비스로 구분됨 ○ 사회서비스의 수혜대상을 기준으로는 성인서비스, 아동․청소년서 비스, 여성․가족서비스, 특수취약계층서비스 등을 포함 ⧠ 사회서비스의 범위에 따른 정의 ○ 사회서비스는 그 포함범위에 따라 광의의 사회서비스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협의의 사회서비스로 구분(조현승, 2007) - 광의의 사회서비스는 국방, 공공행정, 사회복지서비스, 교육서비스, 의료서비스 등 - 협의의 사회서비스에는 사회복지, 기초의식주 보장, 보건의료, 교육, 고용, 문화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