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지원제도 도입에 따른 개선방안

Development and Adoption of Personal Assistance Servic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장애인활동지원제도’는 기존‘장애인활동보조지원사업’이 확대·개편되어 2011년 10월부터 시행된 것으로 신체적·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급여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줄임으로써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장애인활동보조지원사업’이‘장애인활동지원제도’로 전환됨에 따라 달라지는 주요 내용과 추진과정상의 주요 쟁점을 검토하고, 향후 장애인활동지원제도의 안정적 시행을 위한 개선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장애인활동지원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