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제도의 농어촌지역 운용현황과 정착방안

초록

- 國民에 대한 普遍的인 老後所得保障制度로서의 國民年金制度가 1988년에 도입된지 7년째를 맞이하였다. 제도초기에 10인이상규모 사업장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후 1992년에 5인이상규모 사업장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하였으며, 今年 7월부터는 農漁村地域으로 확대적용되었다. 농어촌지역에 대한 적용은 곧 都市地域에 대한 확대를 통한全國民年金時代를 실현하는 중요한 礎石을 제공한다. 농어촌지역에 대한 제도의 적용은 기존의 사업장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制度의 基本骨格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農漁村地域의 特殊性으로 인해 상당한 問題點이 따르고 있다. 즉 農漁村地域의 適用對象者는 농어민등 자영자, 5인미만 사업장근로자 및 고용주, 일용 및 임시근로자 등 다양하게 혼재되어 있다. 이들 집단은 所得源이 불안정할 뿐아니라 所得把握이 제대로 안되고 있으며 從事上 地位의 불안정으로 자격관리가 쉽지 않은문제점등으로 인해 保險料의 適正한 賦課 및 徵收에 상당한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제도를 순조롭게 定着시키는 것이 懸案課題가 되고 있다.

- 本 報告書는 實施初期인 현재까지 나타난 農漁村地域에 대한 국민연금제도의 適用現況을 소개하고 施行上 나타난 問題點을 분석함으로 써 향후의 定着方案을 모색하려는 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