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험조합의 경영평가 현황과 발전방향: 지역의료보험을 중심으로

1) 目的: 組合의 經營合理化로 국민부담 경감 및 복지서비스 증진 2) 基本方向 - 組合間 競爭風土를 조성하여 經營改善 努力 및 經營能力 제고 - 創意的‧積極的 업무수행 유도 - 被保險者에 대한 서비스 능률의 향상 및 편익 증대 - 評價結果에 따른 褒賞과 經營指導를 통한 평가관리 3) 評價原則 - 평가의 공정성 및 형평성 확보를 위해 經營環境이 유사한 組合끼리 評價群으로 分類하여 相對評價 실시 - 經營全般을 재정안정, 관리운영, 보험료부과징수, 급여관리, 경영개선의 5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실시 - 評價項目의 성격에 따라 평가방법은 絶對評價方式, 相對順位 比較方式, 5等級 相對評價方式을 選別的으로 적용 4) 評價基準 年度 - '94년 회계년도 실적을 기준으로 평가 5) 經營評價 結果 措置 - 우수조합(상위 5%)에 대하여 경영우수상 수여 및 임직원에 대한 褒賞金 支給, 대표이사의 평가년도 퇴직금 지급기준율을 3.0으로상향 적용, 모범직원에 대한 海外 醫療保險制度 견학 기회 부여 - 미진조합(下位 5%)에 대하여는 특별관리 대상으로 選定, 중점적지도‧관리토록 하고, 차기 평가시 미진사항의 개선여부 재점검 6) 經營評價의 活用 - 우수조합의 경영사례 또는 經營改善 努力 등은 전조합에 적극 권장‧장려 - 普遍的인 脆弱部分은 醫療保險聯合會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대책을 강구토록 하고, 그 결과조치를 정기적으로 점검관리 - 최종분석된 評價結果를 책자화하여 모든 組合에 공개하여 각 組合 스스로 脆弱部分을 파악하고, 우수조합의 經營情報를 취득토록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