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시범보건소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시범보건소모형 개발을 중심으로

오늘날 국민건강을 저해하는 主要優病은 獨이나 腦후中, 心魔病, 高血趣, 健民病, 慢性府族愚、및 R주硬變뾰 동의 慢性退行性病愚과 事故에 의한 鎭傷으로 이들 7가지 陽病에 의한 사망이 전체 사망의 70%를 넘고있다.이처럼 이들 處病들은 主要死亡原因으로서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요인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難治的特性으로 국민생활의 質的低下와 醫標費增加要因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심각한 保健問題를 야기시키고 있는 陽病發生의 대부분이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認識不足과 無節制한 生活즉 건강에 해로운 生活樣式이나 健康習慣등 行動的病因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이를 개선하면 많은 傷病發生과 早期死亡을 據防할 수 있고 또 早期에 病病危險要因을 發見管理하면 治擾가 可能하고 뾰狀의 惡、化를 據防할 수 있다. 그런데 이제까지 健康問題는 醫師와 같은 專門醫據/\ 만이 다룰 수 있는 것으로 認識하여 국민들 스스로 건강해지려는 努力이 不足하였고 國家保健醫擾政策도 健康增進이나 病病鍵防보다는 族病의 治據에 重點을 두어 많은 投資를 해오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國民健康增進을 위한 國家保健政策과 事業活動은 그 필요성에 비하여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국민들의 健康愁求增大와 傷病樣相變化로 볼 때 健康問題에 대한 效果的政策對應은 優病發生後治擾에 依存하는 消極的對應이 아니라 傷病發生以前에 健康增進및 族病據防을 도모하는 積極的인 健康向上策을 강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