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의 사회지출과 경제성장

초록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성장이냐 분배냐”가 첨예한 쟁점으로 부상되었고, 이로 인해 사회경제정책의 기본방향 설정은 기로에 서 있는 현실임.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성장과 분배정책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OECD국가의 사회복지지출과 경제성장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함.

— 제2장에서는 OECD 국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복지국가의 위축여부, 사회지출이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 개발도상국 사회지출시스템의 문제점, 그리고 복지국가의 특성 등을 살펴보기로 함. 이와 더불어 복지레짐의 전파에 적합한 여건에 대해서도 논의함.

— 제3장에서는 복지지출 규모와 경제성장의 관계론에 대해 고찰함. 수년에 걸쳐 선진국들을 대상으로 GDP 대비 정부지출을 조사한 결과, 복지지출은 총 부채율 및 적자와 상관이 없었음을 보여주고 있음.

— 제4장에서는 한국 사회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양극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서 성장과 분배의 관계를 재조명 해보고, 이 둘의 동반발전의 길을 모색하고 있음.

— 제5장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경제성과와 성장잠재력 및 사회지출의 경향을 살펴보고, 사회지출과 경제성장과의 관계를 규명해 볼 것이며, 불평등 및 빈곤 해소 방안과 경제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사회지출 정책을 제시함.

— 제6장에서는 우선 영국의 사회정책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보수당 정부 집권 시기와 신노동당 시기의 대조적인 정책적 특징을 검토하고 있음. ‘제3의 길'로 일컬어지는 복지 통화주의를 표방하는 신노동당의 정책들을 노동 정책과 공공 지출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봄. 이들 정책들의 사회복지 목표와 경제적 목표라는 측면에서 실효성을 평가하고 영국의 경험을 바탕으로 도출해 낼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함.

— 제7장에서는 캐나다의 사회경제적 추이를 국제적인 관점에서 비교한 후 경제 성장의 다양한 원인을 검토하고 이어 사회 정책의 발전상황을 고찰

— 제8장에서는 1970년대 이후 사회지출이 매우 극단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OECD 국가들의 평균 성장률보다 더 나은 성과를 기록한 스웨덴의 복지국가로서의 특징과 그 시사점을 살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