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임상시험 관리기준 도입방안 연구

醫藥品 臨床試驗은 人間을 대상으로 하여 醫藥品의 安全性과 有效性을 평가하는 것으로 醫藥品 開發課程중 가장중요하고 최종적인 단계이다. 즉 臨皮試驗 결과에 의해 시험 대상물질이 醫藥品으로 認定되어 인류에게 널리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臨皮試驗은 우선 倫理z的인 配慮하에 客觀的인 方法을 이용하여 公正하게 시행되어야만 한다. 이에 각국에서는 醫藥品 臨床試驗과 관련된 제반 規定(GCP: Good Clinical Practice)을 法製化하여 臨 試驗에 참여하는 피험자들의 權利와 安全을 保護하고 臨床試驗 過程과 結果의 과학적인 當性, 正確性과 信賴性 확보하고자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