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변동추이 분석

본 연구는 보건복지부의 기초생활보장수급자 현황자료와 복지정책DB 상의 수급자 자료, 그리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급여대상자 자료 등을 이용하여 기초보장 수급가구와 인원의 규모, 구성 등을 연도별과 월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수급이력에 따라 계속수급자와 수급탈피자, 반복수급자 등의 구성을 살펴보았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시행된 이후 수급가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5년 말 현재 약 80만 가구와 151만 명이 수급대상자이다. 이를 전국 가구와 인구수에 비교하여보면 가구대비 5.1%, 인구대비 3.14%에 해당한다. 연도별로는 2002년 수급자규모가 전년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나, 그 이후로는 지속적으로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