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연금갹출 수준과 재정전망

국민연금제도는 1988년 종사자수 10인 이상 사업장울 대상으로 하여 도입된 이후 1992년에는 5인 이상 사업장으로 그 적용대상이 확대되었으며,1993년부터는 60세 이상의 노령자에게 최초로 특례노령연금을 지급하는 등 꾸준히 성숙, 발전되어 왔다. 앞으로는 농어촌지역 주민으로 적용범위가 확대되고 그 후에는 도시지역 자영자까지 포함시켜 2000년경에는 전국민을 당 연가입대상으로 하는 명실상부한 범국민적 소득보장제도로 정착하게 될 것이 확실시되고있음.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국민연금의 농어촌확대에 부수되어 제기될 것으로 보이는 여러가지 정책변수들에 관한 논의에 대해 가능한 수준에서의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하에서 본 연구는 농어촌 주민의 소득파악방법과 이를 근거로 한 형평에 맞는 각출료 부과 수준을 논의하기로 한다. 아울러 정부의 각출료 보조와 관련하여 보초대상, 보조수준,보조방법 등에 대해서 검토하고, 국민연금이 농어민에게까지 확대될 경우 국민연금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