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인구와 개발에 관한 국제회의 대한민국 인구보고서

초록

우리나라는 지난 30년 동안 인구의 증가, 구성 및 분포 등에 있어서 급속한 변화를 겪으면서도 매우 짧은 기간에 인구구조가 완성기에 접어들게 됨으로써 하나의 신기원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으나 반면에 해결해야 할 수많은 인구학적인 문제를 야기시켰음.

유소년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그로 인한 노동력의 부족 및 인력수급의 문제, 노년인구의 증가, 도시화 및 환경문제 등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음. 1960년 이후 출산율이 급속히 감소함에 따라 새로운 노동력을 구성하게 될 유년인구(14세 이하)의 상대적.절대적 크기를 감소시켰고, 또한 유소년인구의 상급학교로의 진학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경제활동 참가비율이 점차 줄어들어 노동시장으로의 신규투입인구의 부족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거기에다 노동력 부족은 지난 수십년간의 급속한 산업화에 의해 야기된 현재의 구조조정 문제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음.

그리고 매우 빠르게 진행된 산업화와 함께 도시인구는 급속히 증가하여 1960년에 28.0%에 불과하였던 도시화율은 1970년에 41.1%, 1980년에 57.3%로 늘어났으며, 1990년에는 74.4%까지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시부에서는 20대 및 30대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고, 군부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어 도시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구조적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따라서 한국정부는 낮은 출산율을 유지하는 가운데 인력자원 개발과 국민보건 등 인구의 질적 측면을 개선하는 데 인구정책을 집중시키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