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보건기관의 만성퇴행성질환 관리모델 개발 연구 - 고혈압 관리를 중심으로

공공보건기관의 만성퇴행성질환 관리 모델 개발을 위하여 공공보건기관인 보건소,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가 수행할 수 있는 우선순위가 높은 질환으로 고혈압 관리를 선정하였다. 고혈압 선정의 타당성을 위하여 국내외 기존문헌의 분석, 자문회의, 현지 도청 및 군 보건소의 관계관 및 보건의료 인력의 의견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더욱이 관리 모델 개발을 위하여 자체 계획 혹은 시범사업으로 실시되고 있는 군단위 만성퇴행성질환 관리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 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기존 보건의료인력 대상의 현지조사, 기존의 관련기관 방문을 통한 자료수집, 기존자료 분석과 임상 전문가와의 합동작업을 실시하였다. 현지조사지역은 강원도 춘천군, 충남 천안군, 전북 임실군, 전남 곡성군, 경북 군위군, 경남 거창군 등 6개 지역이었다. 6개 군 보건기관(2개 보건의료원, 4개 보건소)을 임의추출하여 군 보건소 관계관 대상의 설문조사, 공중보건의사 84명과 보건진료원 및 보건요원 235명 대상의 설문조사와 간담회의 직접실시, 도청 관계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6개 군의 보건소, 보건지소 및 보건지료소의 내소자 및 가정방문을 통한 가구원 대상의 면접조사를 조사원에 의하여 일주일간 실시하였다. 또한 도청 보건과 관계관 대상의 만성퇴행성질환 관리 현황과 개선사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업실시 제공자 및 이용자 대상의 모든 현지조사는 1993년 7-8월 기간에 완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