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부문의 정보이용 활성화: 초고속정보통신 기반구축 관련 법제도 정비안

초록

의료의 전문화, 정보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의료부문에 대한 超高速 情報通信網의 적용이 활발히 추진되어 갈 것으로 예상되는 요즈음, 그에 따른 관련 法制度의 整備를 필요로 하고 있다. 각종 질병통계를 보다 신속・정확히 생산하기 위한 保健醫療情報 데이터베이스 구축, 시범사업 단계에 있는 遠隔診療를 확대실시 하였을 경우, 의료정보의 전산화에 따른 환자 私生活保護, 공공성을 목적으로 한 의료정보의 公開 및 活用 등 초고속정보통신의 활용과 관련한 法制度 整備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