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化粧品 産業의 生産規模는 1960年代 초반 약 1억원 水準에서 1994년도에는 2조 1천억원에 이르는 등 빠른 成長을 거듭하여 왔음. - 이와 같은 외형적인 成長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化粧品 業界에 만연해 있는 供給過剩과 밀어내기식의 販賣戰略, 과당 割引競爭 등의 고질적인 병폐는 化粧品 産業의 건전한 發展을 저해하 고 國際競爭力을 약화시키는 要因이 되고 있음. - 이에 과도한 割引販賣를 방지하기 위한 政府와 業界측의 노력과 아울러 割引販賣를 조장하고 있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인 價格表示制度의 改善이 요구되고 있음.
목차
Ⅰ. 서 론
Ⅱ.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특성 1.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특성 2. 화장품 산업의 국내 산업상 위치 3. 생산 및 수출입 현황 4. 화장품 산업의 R&D 투자 및 광고비 지출 현황 5. 화장품 산업의 국내외 시장환경변화
Ⅲ. 화장품 산업의 유통구조와 가격체계 1. 유통구조 2. 일본의 화장품 유통구조 3. 화장품의 가격체계 4. 유통구조 및 가격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Ⅳ. 외국의 화장품 표시제도 1. 미국 2. EC 3. 일본 4. 캐나다 5. 호주 6. 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