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방안 세미나 보고서

초록

본 논문은 사회복지의 고유업무가 아직 전문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책임성, 효과성, 효율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그 원인을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전달체계 측면에서 분석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보사부가 집행하는 사회복지제도중에서 고유의 업무만을 담당하는 조직이 없는 생활보호, 의료보호, 재해구호의 공적부조제도와 노인, 아동, 장애자, 모자복지 등 사회복지서비스제도의 전달체계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기로 하였다.

- 기존에 연구된 사회복지사무소의 모형을 III부에서 제시된 네가지 차원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

- V부에서는 그 기존안들을 장점을 채택하고, 미흡한 점을 보완하는 방향에서 III부에서 제시된 설치차원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한 한국의 현재 여건을 감안하여 사회복지사무소설치 및 운영방안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