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1년도 연구결과 요약 종합보고서

전국민 의료보험이 달성된 시점에 맞추어 정부는 대규모 종합병원의 환자집중을 완화시키고 나아가서는 각급 의료기관간 기능분화를 통한 의료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지역주민의 의료접근도 제고를 위해 새로운 의료전달체계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이같은 의료이용절차에 관한 새로운 제도가 소기한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전국 25개 3차진료기관의 환자 내원추세 변화 및 종합병원 이용상의 불편 해소 여부 파악 - 종합병원 이용과 관련된 행태변화 양상 파악 - 의료전달체계 정착 가능성 여부 평가 - 진료권별 의료자원 분포 분석을 통한 지역주민의 의료이용도에 기초한 새로운 병상수급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