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료보험의 재정안정화를 위한 개선방안

초록

- 지역의료보험의 재정불균형은 수입측면에서 보면 보험료부담수준에 비해 급여비가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볼 수 있는 반면 지출측면에서는 급격히 증가하는 급여비지출에 상응하는 보험료수입의 부족이라고 할 수 있음.

- 자영인의 소득은 그 구조상 파악하기가 쉽지 않고 세무 또는 신고에 의해 파악된 자료도 실제 소득수준보다 지나치게 낮게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층간 공평부과 및 재원확보 등 보험료부과상의 어려움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임금근로자와 같이 소득비례보험료만을 부과할 수 없다고 보며 실제 소득파악에 애로점이 보험료의 공평부과 및 보험재정이 안정에 장애가 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러므로 보험료부과방식에 있어서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부과자료의 부족과 보험료부과방식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부족 등 보험료의 인상 및 징수율의 제고에 어려움을 주고 있는 점이 지적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