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가구변동과 그 전망

초록

현재 우리나라의 가구와 가족의 변화와 그 변화가 안고있는 문제를 절실하게 드러내는데는 표본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의 현학적인 분석도 그 나름대로 의의가 있겠지만, 그 신뢰성과 타당성에 있어 표본조사의 결과에 비할바 없는 인구센서스 결과를 분석하고 구체적인 장래의 전망을 보이는 것도 의의가 있는 연구라고 본다. 본 작업은 이와 같은 근거와 당위성을 가지고 출발하여 우리나라 가구변동의 추이를 일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래의 변화를 내다볼 수 있는 창으로서 몇가지 지표를 제시하여 종국적으로 국가의 정책수립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