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연금의 발전요인과 한국에서의 도입방향 - 노동력관리와 노후소득보장의 접목 -

초록

- 복지국가의 출현을 섬하는 산업화이론, 사회민주주의 이론, 신막스이론을 모두 접합시킨 조직적관점에서는 본 기업연금의 발달사는 자본주의의 발전과 밀접한 관게를 가지며, 특히,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노동양식의 변화, 그에 따른 노동조합의 강화 및 그에 대응하는 노동력관리기제의 대전환이 기업연금을 기업성장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등장시켰음.

- 기업연금은 각 시대의 노동력관리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그 형태를 변형하여 무갹출연금에서 갹출연금으로 발전해왔다. 1부에서는 기업연금에 대한 법이 가장 잘 정립되어 있는 미국, 미국과 비슷한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비슷한 자본주의의 발전과정을 겪어왔으나 기업연금과 공적연금의 연계형태가 미국과 전혀 다른 영국, 한국의 퇴직금제도 정립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쳤고 따라서 앞으로 한국의 기업연금의 발전에 있어서도 참고가 많이 될수 있는 일본을 선택하여 각 국가의 기업연금의 도입과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함께 차이점을 조직적 관점에서 분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