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도 모자보건사업평가

- 평가는 특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자원과 그 조직면을 가지고 하는 방법과, 사업수행을 하는 과정을 보는 방법, 그리고 목적달성을 가지고 하는 방법 등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것은 마지막으로 언급한 성과를 가지고 평가하는 것이지마는 사업을 위한 투입을 하고 나서 성과가 생길때까지 시차가긴 경우와 투입이외의 딴 변수가 특정성과에 끼친 영향을 가려내야 하는 등의 난점이 있음. - 보건사업에서는 서비스의 질이 중요하다. 질이 좋지 않은 보건의료 서비스는 그 부작용으로 오히려 궁극목적에 역행하는 결과까지 초래한다. 그러나 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는 쉽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음. - 모자보건사업 수준을 표시하는 지표로는 영아사망율(출생 1,000건에 대한 첫돌 지내기전 애기사망 수로 표현)과 모성사망율(출생 100,000건에 대한 임산부 사망건수로 표시), 그리고 저체중아율과 주산기 사망율 등이 사용된다. 그러므로 모자보건사업의 목표는 적어도 현재의 영아사망율과 모성사망율을 기준으로 하여 5년후 또는 10년후까지는 그것을 얼마만큼 떨어뜨리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성취율을 가지고 평가해야 한다. 이는 모자보건사업의 질적 서비스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것이다. - 민간의료기관과의 연계가 상호 보완체계를 강화하여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시켜야 함은 물론 이들 기관들이 수행하고 있는 진료과정과 그 질에 대한 평가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