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 : 프랑스 전문가로부터 듣는다

무상급식에서 시작된 우리 사회의 복지에 대한 관심은 점차 확대되어 복지국가 논쟁과 복지재정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와 저출산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고 2030년 초고령사회로 변모될 전망이어서 여타의 선진국보다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복지지출과 국민의 복지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재원조달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프랑스, 스웨덴, 영국의 사회정책 석학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유럽 복지국가의 현황과 대응을 파악하고 우리 사회에 던져주는 시사점을 도출해보았다. 프랑스 파리 정경대(Sciences-Po) 피투시(Fitoussi) 교수, 스웨덴 미래연구소(Institute for Future Studies) 팔메(Palme) 교수, 영국 런던정경대(LondonSchool of Economics) 고프(Gough) 교수의 순서로 좌담 내용을 게재한다. 첫 번째 순서로 프랑스의 대표적인 거시경제학자인 장 폴 피투시 파리 정경대교수와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한다.

프랑스; 복지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