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의 폐해 감소를 위한 가격정책의 필요성

The Effectiveness of Tax Policy on Alcohol

건강위해 행태 중 음주는 개인의 신체 및 정신뿐만 아니라 가정, 직장 및 경제활동 등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음주 등의 건강위험이 높은 행태를 줄이고 개인의 건강증진과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외부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본 고는 음주의 사회경제적 비용과 주류에 대한 적극적인 가격정책의 필요성을 논의하여 음주의 폐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되었다. 본 고에서는 음주의 사회경제적 비용을 논의하기 위해 의료재정에의 영향, 조기사망 비용,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 비용, 차량손실비 및 재산손실비, 음주관련 화재사고의 재산손실비용 등을 제시하였다. 이어, 기존문헌 및 기초통계를 고찰하여 주류에 대한 적극적인 가격정책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음주; 가격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