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지표의 체계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본 연구는 국민복지 증진을 위한 종합적 사회복지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현상을 보여주고 생활의 양적.질적 측면에 대한 국민의 복지욕구를 수렴하여 나타낼 수 있는 사회복지지표를 개발하고자 함.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주요국면의 조건에 관해 종합적이며 균형적 판단을 가능케하는 규범지향적인 성격과 기존 복지정책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기준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사회복지지표 체계개발의 틀을 제공함을 그 목적으로 함. - 본 연구의 특징은 그 범위가 구체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규범성, 합목적성, 포괄성, 용도 및 구조적 특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부문의 구체적 지표체계를 산출함으로써 실용성과 유용성에 비중을 두는 것임. - 시간이 흐름에 따른 여러 사회복지여건의 형태와 변동을 요약하여 보여줌으로써 사회의 합일된 발전방향과의 부합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하고, 현존하거나 파생되는 중요한 사회문제와 욕구를 지적함으로써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게 하며, 기존 사회복지정책의 구성요소와 성숙도를 측정하여 정책목적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성과를 전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