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구변동의 분석

우리나라에서 인구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가 된 것은 1960년 군사정권당국이 경제개발계획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데 있어 인구성장의 억제가 갖는 중요성에 주목하게 된 후부터였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인구정책은 인구성장의 억제 곧 출산력의 감소에 치우치게 되었고 이를 뒤받침하는 정책연구도 자연 출산력 결졍요인에 대한 연구에 치우치게 되었다. 이 출산력의 저하를 염두에 둔 인구연구는 국제기관이나 외부에 원조기관의 풍부한 재정적 지원을 받아 보건사회연구원의 전신인 가족계획연구원과 대학의 연구소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이 연구들은 대부분 인구현상인 출산력을 종속변수로 놓고 인구에 미치는 사회경제학적인 저요인과 정책변수의 영향을 평가하는데 역점을 두게 되었다. 따라서 인구변동이 사회경제전반에 미칠 영향이나 보건복지정책상의 의미에 관한 연구는 소홀할 수 밖에 없었다. 이 출산력에 관한 연구마저 인구사업을 지원하던 국제기관이나 외국 원조기관의 재정지원의 중단으로 시들해지고 다만 정책적인 필요에 따라 가족계획연구원, 인구보건연구원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학문적인 연구는 몇몇 학자들에 의해 명맥을 유지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