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적정인구 증가율에 관한 연구 - 인구부양화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유년과 노년부양인구의 소비비중이 앞으로 선진국의 행태를 닮아서 노년 1인당 평균소비가 유년 1인당 평균소비와 비슷하거나 유년보다 오히려 약간 높아진다고 생각한다면 인구 부양비 및 경제적부양비를 극소화하는 적정인구 증가율은 2.3내지 2.7의 학계출산율하에서 얻어지는 +0.3%내지 +0.8의 인구증가율이 적정한 수준일 것이다. 위의 적정인구 증가율과 비교해 볼때 제 3장의 표 6에서 보듯이 현재의 낮은 합계출산율 1.6이 계속될 경우의 안정(불변)인구증가율 -1.0%는 인구부양비나 경제적부양비를 극소화하는 견지에서 볼 때 지나치게 낮은 것으로 생각된다. 출산율을 적정인구 증가율을 성취할 수 있는 수준으로 높일 필요가 있을지라도 지금 당장 높은 출산율을 권장하는 정책으로 바꿀 필요는없으며, 2025년경에 인구성장이 정지될 거승로 예상되므로 인구의 마이너스 성장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기 위해서는 저율의 인구성장이 가급적 오래 지속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