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건강영향평가 네트워크 활동계획과 정책과제 = Activities of Thematic Working Group on Health Impact Assessment Under the WHO’s Environmental Health Forum

키워드 WHO ; 건강영향평가 ; 네트워크

초록

WHO 서태평양 지역사무소의 환경보건포럼에 속해 있는 건강영향평가 네트워크는 환경보건포럼에서 운영하는 7개의 주제의 작업그룹(Thematic Working Group)중 하나이다. 건강영향평가 TWG에는 현재 8개국 10개 기관과 7명의 국제 파트너들이 건강영향평가 작업그룹에 소속되어 있고, 2010년 우리나라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이 작업반의 첫 번째 의장기관으로 선출되어 추진해 오고 있다. 이 작업그룹에서는 2010년 4월 work plan 초안을 완성하여 WHO/UNEP에 제출하였고, 7월 우리나라 제주도에서 개최된 제2차 환경보건장관포럼에서 발표되었고, 승인되었다. 건강영향평가 TWG에서 개발한 Work plan은 동아시아 지역에서건강영향평가의 기초를 마련하고 건강영향평가를 다양한 부문에서 도입하도록 촉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정부에서 건강영향평가를 적용할 때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여 건강영향평가에서 도출된 결과를 검토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건강영향평가의 제도화 및 관련 정보교류, 관련 환경보건 TWG와의 교류, 전문화된 영역으로서의 역량강화 등이 우선적인 과제로 논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