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문화의 현황과 정책적 함의 : ‘성공적 노화’ 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중심으로 = Critical Approaches to `Successful Aging` Discourse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성공적 노화의 패러다임은 노년기의 ‘상실, 저하’에 초점을 맞춰온 과거의 패러다임과 비교해 볼 때, 노화에 대한 부정적 스테레오 타입을 제거하고 노년의 잠재력을 높이며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전략에 초점을 둔 예방적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노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

- 그러나 극히 최근 들어 서구의 노년학계에서는 성공적 노화의 개념이 뚜렷이 합의되지 않은 채 개념정의에 대한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으며, 더 근본적으로는 그 개념 자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 노화 담론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난 함의를 정리해보고자 함.

- 성공적 노화 담론의 검토

- 성공적 노화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도되기 전부터, 발달심리학에서는 인간발달 단계 중 노년기의 발달과업으로서 성공적 노화와 관련된 논의가 이루어졌음.

- Rowe와 Kahn(1998)은 기존 노년학이 노화의 유형을 병리적인 노화와 정상적인 노화로 분류한 것에서 더 나아가, 정상적인 노화의 범주 내에서 추가적인 개념적 구분을 시도함으로써 노인집단의 다양성을 포괄하고자 하였음.

- 정상적 노화의 범주를 다시 ‘보통의 노화’(usual aging)와 ‘성공적 노화’로 구별할 것을 제안함.

- 성공적 노화에 대한 서구의 경험적 연구

- 성공적 노화의 기준을 설정하고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노인들의 노화 유형과 성공적 노화 정도를 살펴보는 연구와 노인들이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성공적 노화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규명하는 연구로 크게 구분됨.

- 성공적 노화 담론에 대한 비판적 논의

- 성공적 노화의 규범성은 그 모델이 포괄하지 못하는 다른 가치들을 간과함으로써 보다 성찰적인 노화를 저해하고, 모델이 제시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의 자아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성공적 노화 모델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많은 노인들을 주변화함

- 성공적 노화의 개념들이 노화에 따른 여러 측면의 상실을 막고 지연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니, 상실의 복합적 의미에 대해 간과하고 있음.

- 성공적 노화모델이 지나치게 개인의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사회구조적 측면들을 간과하고 있음.

- 개인의 노력과 책임을 강조하는 신노년학의 기조가 국가의 복지비용 부담을 덜기 위한 신자유주의적 정책 전략에 쉽게 이용될 수 있다는 비판을 받음.

- 대중매체를 통해본 한국적 성공적 노화에 대한 논의

-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 성취지향성을 강조하는 사회로 변화하고는 있으나 아직 집합주의적 생각이나 가족주의 등 전통적 가치가 공존하고 있음.

- 우리사회의 전반적 문화 지향성이 서구적 문화, 젊은이 중심 문화로 바뀌는 것도 쉽지 않은 적응인데, 노년기에 대한 문화까지도 미국식 모델, 담론이 강한 힘으로 확산되는 현실이 노인들을 더욱 어렵게 할 것임.

- 또 다른 문제는 우리사회가 서구식의 성공적 노화를 뒷받침할 구조적, 사회정책적 준비가 전혀 되어있지 못하다는 점이며 서구적 ‘성공적 노화’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노화에 대한 우리의 전통적 문화가 가지는 귀중한 강점을 간과하게 됨.

- 다수의 연구들이 한국적인 맥락에서 성공적 노화란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파악하려고 시도하고 있고 이러한 시도는 매우 유의미한 활동임.

▣ 활용성 및 기대효과

- 성공적인 노화 담론은 어떠한 노년기가 잘 노화(aging well)하는 것인가에 대해 누구의 관점인가에 대한 논의를 전면에 부각시키는 계기를 제공.

- 서구에서의 성공적 노화와 한국에서의 성공적 노화는 동일한 것인가 아니면 차이점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맥락에 대한 논의를 필요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