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부문의 거버넌스 현황과 발전방향

A Study of Governance on Health Care

- 의료법인의 공공적 성격 및 사회적 책임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 마련 필요 - 보건의료부문이 사회자본으로서의 역할을 추구하는 광의의 공익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의료를 가치재로 보는 합의하에 도입된 공적 보험, 사회적 연대 조직으로 지원된 제도 하에서 존재하고 있다는 측면을 고려한다면, 특정인의 이익보호라는 형태에서의 감시 및 규율이 아니라, 사회적 역할 및 책임에 충실하도록 하는 제3자에 의한 감시ㆍ규율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음. - social capital로서 보건의료부문의 사회적 역할 및 책임에 대한 논의가 증대하고 있고, 의료기관의 경영 및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는 바람직한 governance 방향을 위한 기초연구가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