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지출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1차년도) : 사회투자와 고용

초록

□ 전 지구적으로 경제의 세계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한국 경제는 지난 20세기 말에 외환위기를 겪게 되었고 그간 8~10%를 육박하던 성장률은 5% 이하의 중저성장 기조로 접어들게 되었다. 이러한 저성장 시대 새로운 고용창출과 사회통합적 성장을 기대하는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우리 사회의 복지서비스수준을 제고하고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면서 동시에 여성 등 잠재인력의 경제활동참여를 증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사회서비스 부문의 고용창출을 첫째로 들고 있다.

□ 그러나 지금까지 사회서비스 부문에의 투자가 가져올 수 있는 고용창출과 궁국적인 경제성장에의 잠재적 기여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21세기 선진경제와 복지사회로의 도약을 위해 필요한 국가 정책적 전략이라는 차원에서 사회서비스 부문에서의 고용현황과 미래의 고용창출 가능성 그리고 사호서비스에의 투자가 가져오게 될 궁극적인 경제성장에의 기여 가능성 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전망을 제시하는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회서비스의 범위는 의료보건‧사회복지만을 포괄하는 협의의 개념과 교육서비스 및 사회보장행정까지를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을 구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