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행복결정요인과 행복지수에 관한 연구

□ 본 연구는 한국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들을 파악하고, 행복결정요인을 개발 및 분석하여, 행복지수를 측정하여 보다 행복해지기 위한 개인적 및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ㅇ 행복의 개념에 대한 이론과 실제 고찰 - 검토한 이론과 실제로부터 본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 ㅇ 행복결정요인 및 행복지수의 연구자별 비교 - 일부 이용가능한 경우는 국가별 비교 ㅇ 한국인의 행복개념과 행복결정요인 개발 및 분석 - 지역, 성, 연령 등 인구사회적 특성에 따른 행복결정요인 차이 규명 ㅇ 한국인의 특성별 행복지수 개발 - 지역, 성, 연령 등 인구사회적 특성에 따른 행복지수 차이 규명 ㅇ 한국인의 행복지수 증대를 위한 정책대안 개발 - 개인적 방안과 정책적 방안으로 구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