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명의 사회계층간 형평성과 정책과제

Equity in Health Expectancy across Social Classes and Policy Suggestions

— 건강수명은 사망과 상병을 동시에 측정하는 인구집단의 건강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삶의 질의 저하를 반영할 수 있음. — 「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10」에서는 건강증진정책의 궁극적 목표 두 가지를 건강수명의 연장과 형평성의 제고로 정의하였음. 따라서 건강증진정책의 최종 성과 지표인 건강수명과 형평성은 2010년까지 모니터링 해야 할 대상이며, 이 두 목표를 결합한 형태인 건강수명의 형평성은 두 목표를 포괄하는 지표로서 의미를 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