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경제∙사회 양극화의 현황과 대응 방안 : 경제ㆍ사회 불평등과 교육격차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김성식
dc.contributor.author류방란
dc.contributor.author박병영
dc.contributor.author강태중
dc.contributor.author남기곤
dc.date.accessioned2010-11-09T02:19:55Z
dc.date.available2010-11-09T02:19:55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isbn978-89-8187-456-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510
dc.description.abstract▣ 주요연구내용 - 경제 사회적 불평등이 학교 교육 단계에서 학생들 간 교육 격차의 차이를 누적시키는 정도를 위해서, 교육 기회 획득과 성적 향상에서의 불균등 현황을 분석 - 현재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교육 부문에서 격차를 만들어 내는 정도가 어느 수준으로 나타나는가를 파악 -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교육 기회 불균등이 세대 간 계층 이동 가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추론하고, 교육 부문의 불평등 해소 및 경제 사회적 양극화 해소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 내용 제3절 연구 방법 제4절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제2장 교육 격차의 개념 제1절 경제 사회 불평등과 교육 제2절 경제 사회 부문의 불평등과 양극화 제3절 교육 부문의 불평등과 양극화 제4절 교육 격차, 불평등, 양극화 제3장 우리나라 교육불평등의 실태와 추이:선행연구의 재검토 제1절 문제 제기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제3절 기회의 격차 - 양적 격차의 축소와 질적 격차의 구조화 제4절 직업지위 및 임금에 대한 교육의 효과, 교육과 사회계층 이동 제5절 소결 제4장 가정배경과 학업 성취의 격차 제1절 문제 제기 제2절 분석 모형 제3절 분석 방법 제4절 분석 결과 제5절 소결 제5장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가정 배경, 학생 노력, 학교 경험의 영향력 분석 제1절 문제 제기 제2절 분석 방법 제3절 분석 모형 제4절 분석 결과 제5절 소결 제6장 부모 교육수준이 학생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국제비교 제1절 문제 제기 제2절 자료 및 분석 방법 제3절 아버지의 교육수준과 학생 특성 및 학교 경험 수준의 관련성 제4절 우리나라의 교육 격차: 아버지 교육 수준의 영향 제5절 소결 제7장 부모의 학력이 자녀의 학력 및 직업지위에 미치는 효과: 국제 비교 분석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자료와 분석 방법 제3절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학력 간의 관련성 제4절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직업지위 간의 관련성 제5절 소결 제8장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제1절 요약 제2절 정책적 시사점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c.rights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CC BY-NC-ND 2.0 KR)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경제∙사회 양극화의 현황과 대응 방안 : 경제ㆍ사회 불평등과 교육격차
dc.typeBook
dc.type.localReport
dc.type.other협동연구
dc.identifier.localId협동연구 2007-01-05
dc.subject.kihasa사회통합
KIHASA 주제 분류
사회보장 일반 > 사회통합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다운로드 파일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