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우선순위 보건문제와 향후 과제

National health priorities and Key Issues in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북한의 경제는1989년과 비교할 때 그 규모가 약 절반으로 축소되어 2002년 1인당 GDP는 US$ 480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한 여파로 의료기기 및 관련소모품등의 생산이 중단되었고, 대부분의 병원시설은 가동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보건의료부문의 개발복구와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 과제 선정이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UN, 북한보건성, 세계보건기구, 탈북자 등을 통해 향후 북한의 우선순위 보건과제를 파악하고 현안을 도출하였다. 최우선과제는 말라리아, 결핵 등의 전염성 질환관리를 통한 사망률 및 이환율 감소로 기초의 약품공급 및 기술 보급 등을 통한 지속발전전략 마련이 요구되었다. 무엇보다도 북한 보건당국의 대북 지원기구 및 단체들과의 협력적(partnership) 여건마련과 자생력 확보를 위한 기술습득노력이 필수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