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기관의 저출산고령화대책 교육실태와 활성화 방안연구 : 공공교육기관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ublic Educational Institutes’ Training and Education Programs on Low Fertility and Population Aging Problems and Their Policy Responses in Korea

- 정부 각 부처의 인재개발원,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교육원, 교원 교육연수원 등 공공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저출산ㆍ고령화대책 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교육기관의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 운영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저출산ㆍ고령화 대응 홍보ㆍ교육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 - 저출산ㆍ고령화대책 교육이 시작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이 신속하게 개설ㆍ운영되었고, 2007년 합계출산율이 1.25명으로 상승하는 등 사업 성공의 청신호가 보인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나 그 중요성에 비해 교육훈련이 부족한 실정임. - 저출산ㆍ고령화대책을 위한 소양교육은 79개 교육과정에 3시간 미만(83.6%)의 교과목으로 편성되고 있고, 조사기간 중 약 15,800명이 교육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 저출산ㆍ고령화대책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교육과정은 2006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저출산고령사회 실무과정, 정책과정)과 인구보건복지협회(저출산ㆍ고령화 극복 인구교육), 전북지방공무원교육원(출산장려와 보육정책과정, 고령사회대책과정)에서 시작되었음. - 기존의 저출산ㆍ고령화대책 전문교육과정이 저출산ㆍ고령화 문제나 저출산ㆍ고령사회기본계획에 대한 이해증진을 목적으로 하였다면, 이제는 저출산ㆍ고령화대책 담당공무원이 사업추진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위주의 교육과정이 개발ㆍ보급되어야 함. - 지방자치단체의 저출산ㆍ고령화대책 담당인력에 대한 교육 활성화를 위해 이들이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지역의 대학 등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공무원의 근무시간 이후에 교육을 제공하는 현지교육훈련프로그램(Field Management Training Program)의 개발이 요구됨. - 저출산ㆍ고령사회기본계획의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되기 위해서는 담당공무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전문교육 이외에 다양한 교육기관을 통해 가족생활교육, 인구교육 등의 사회교육을 확대해 나가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