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증진정보시스템의 서비스 실태 평가

초록

인터넷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건강정보를 획득하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이 감소되어 일반인도 건강정보를 이용하게 되었으나 부정확하고 유해한 건강정보는 오히려 국민 건강에 위해를 입힐 수도 있음. 따라서 국가차원의 올바른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건강정보 제공은 국민보건의료 서비스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경제적‧사회적 효율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이에,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는 1998년 12월 ‘국민건강증진 정보시스템 구축’ 제1차년도 사업(1998. 12~1999. 6)으로 국민건강증진 홈페이지 ‘건강길라잡이(영문명: Health Guide)’를 개발하여 1999년 7월부터 대국민 정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음. 본 고는 2004년 국민건강증진정보시스템의 이용현황과 만족정도를 알아보고 향후 홈페이지 운영에 반영하기 위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코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