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건강정보 질 관리 실천방안

The Implementation of Internet Health Information Quality Initiatives

인터넷 정보통신환경에서 건강정보의 제공과 이용이 증가하고 있고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건강정보의 질 보장 및 올바른 활용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까지 제시된 인터넷상의 건강정보질 관리 방법으로 행동강령, 제3자 인증, 감시체계, 연계시스템, 도구이용사용자평가 등을 검토하였으며, 이러한 방법들은 각각 장단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들을 적절히 조합ㆍ활용하는 인터넷 건강정보 질 관리 실천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① 정보제공자의 특성(공공과 민간)에 따라 상이한 질 관리방법을 적용하여 야함. - 공공 및 비영리건강정보웹사이트: 행동강령 및 정보의 질 기준을 포함한 인터넷건강정보출판 표준을 제시하고, 그에 준하여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건강정보를 연결하여 제공하는 연결(gateway)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내부적으로 인증 및 사용자교육방법포함 - 민간 및 영리 건강정보웹사이트: 행동강령 및 정보의 질 기준에 기초하여 건강정보웹사이트를 감시하여 조치하며, 행동강령, 인증체계, 이용자 교육 등을 조정함. ② 자율성, 비통제성, 분권성 등의 바람직한 인터넷의 특성을 보존하는 인터넷 건강정보 제공환경형성 ③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방법, 홍보 등 다양한 매체 및 방법을 통한 건전한 인터넷건강정보출판 및 이용문화형성 ④ 건강정보이용자들의 역량강화